날마다 말씀따라

  • 홈 >
  • 말씀과 찬양 >
  • 날마다 말씀따라
날마다 말씀따라
거듭납의 복음 - 종려 주일 운영자 2023-04-07
  • 추천 0
  • 댓글 0
  • 조회 184

http://esinil.org/bbs/bbsView/57/6233160

[성경본문] 요한복음3:3절 개역개정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거듭남의 복음(3:3)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하신 말씀을 통하여 왜 거듭나야 하며 또 어떻게 거듭날 수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기를 바랍니다.

1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니고데모는 어떤 사람? 첫째, 바리새인이다. 바리새인이란 율법을 수호하고 지키고자 노력하는 종교지도자들이었다. 둘째, 유대인의 지도자였다. 이스라엘 최고 통치기구인 산헤드린 공회원 중 한 사람이었다. 셋째, 존경받는 이스라엘의 선생이다. 니고데모는 이스라엘의 선생이라 불릴만큼 학문과 인격도 덕망도 대단했다. 누가 보아도 성공한 사람으로 선망의 대상이었다. 그는 세상의 명예와 권세와 부를 소유했지만, 내면에 끊임없이 파고드는 공허감을 메꿀 수 없었다. 바라던 모든 것을 성취한 후에 오는 허탈감과 좌절감과 절망에 사로잡혀 죽음에 이르는 병을 앓게 되었다. 그런 그가 밤에 예수님을 찾아 왔다는 것은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는 심각한 인생 문제를 안고 예수님을 찾아온 것이다. 예수님은 고뇌의 밤을 보내는 현대인들에게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는 진리를 가르쳐 주시는데 그것은 바로 거듭남이다. 어떻게 영적으로 거듭나는 것일까?

2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5)

우리는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 물은 세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를 정결케 씻는다고 말씀한다.(15:3, 5:26) 두번째 이 말씀은 곧 예수 그리스도다. 예수님 이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씻어 주시고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세번째 요한의 물세례로, 회개를 의미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죄인임을 깨닫고 회개하는 것이다.(요일 1:9)

그런데 인간은 스스로 회개할 수 없다. 말씀을 깨닫고 회개하는 것도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성령은 바로 말씀을 가지고 예수그리스도를 증거한다.(15:26) 또 말씀을 가지고 우리의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우리를 책망하고 깨닫게 하신다.(16:8-11) 성령은 죄인을 중생시켜 영생을 얻게 하심으로 육의 인간을 하나님께로서 난 영의 인간으로 변화시켜 주는 역사를 이루신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은 어떠합니까? 성령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근본적으로 변하여 새사람이 되게 한다. 성령의 역사로 사람이 변화되었는지는 거듭난 자의 말과 행동과 생활에서 나타난 결과를 통하여 알 수 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만남 - 부활 주일 운영자 2023.04.14 0 182
다음글 행복한 삶 - 사순절 다섯 번째 주일 운영자 2023.03.31 0 170